Google

파이어베이스 시작하기 - Firebase

2017.10.13 17:04

파이어 베이스라는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구글에서 운영하고 있는 BaaS(Backend as a service)서비스 입니다.

사실 파이어베이스라는 회사는 2014년도에 구글에서 인수한 회사입니다.


스타트 업을 시작함에 있어서 요즘은 많이 편해진 감이 있습니다.

일전에는 장비와 IDC센터등이 있어야지 사업이 가능했는데, 지금은 클라우드 서비스나 웹호스팅들이 만이 싸지고 간단해져서 이용하기가 쉽습니다.



하지만 클라우드서버를 관리한다는 것도 전문적인 지식과 수많은 시행착오, 그리고 보안문제등등 산제되어있는 문제도 있고, 서비스 몇개 올리고 로드벨런싱, 방화벽 등등 추가하게 되면 금액이 커지는 부담을 갖고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BaaS단을 대신 운영해주는 서비스 들이 나왔는데, 그중에 하나입니다. 

많은 장점들이 있는데 그중에 하나는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는 것 입니다.


Firebase 가격


단 조건이 있습니다. 가격 정책들이 있어서 동시접속자수나 트레픽이 늘어나고, DB양이 많아진다면 분명히 돈을 내야합니다.
당연한 이치이지만, 서비스가 그렇게 활발하다는 것은 아마도 그 이상의 수익을 낼 수 있다는 반증이지 않을까 합니다.
일단 공개된 가격체계만 봤을때는 매우 저렴해보입니다.

그리고 내세우는 것중에 하나가 실시간 데이터 베이스 입니다.


파이어 베이스의 가장 많은 예시중에 하나가 실시간 채팅 프로그램인데요. 이러한 실시간 DB를 활용한 프로그램이 가능하니 매우 좋아보입니다.

noSql을 사용하는데, Json구조로 구성을 해야합니다.

아시겠지만 Json구조로 웹이나 앱을 설계하면 편리한점이 많습니다.

대신 단점으로는 너무 복잡한 구조의 DB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수정하려고 하면 머리가 깨져버릴꺼에요..

우리나라 실정에 과연 맞을지 의문이 드는 부분이 이부분인데요. 우리나라는 개발전에 수정하는 것이 아니고, 개발이 완료되고 디버깅이 시작되는 터라 이미 잡아놓은 구조에서 자꾸 변경이 이루어지면 배보다 배꼽이 커질 수 있다는 생각도 듭니다.

또하나의 장점은 로그인을 지원해줍니다. 이게 무슨이야기냐하면, 요즘보면 쇼셜 로그인 부분이 엄청나게 많습니다.

페이스북로그인, 트위터로그인, 구글로그인 등등 각 개발사에 들어가서 API연동하는데만 걸리는 시간이 어마어마한데 이부분을 제공해 준다고 합니다. 좋은 소식인데 우리나라에서는 카카오로그인이나, 네이버 로그인등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또한 수익을 낼 수 있는 Admob을 쉽게 연결하고 분석할 수 있는 Analytics를 제공 해주는 것도 큰 매력중에 하나입니다.


초반 구조만 잘 잡는다면, 모바일웹을 개발하고 서비스 런칭 후 안드로이드, IOS둘다 개발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아니면 모바일 웹을 구성후에 하이브리드 형태로 구성해도 좋을 것 같고요..

아무튼 이러한 장점들이 많아서 간단한 앱을 한번 개발해보자 해서 봤는데, 연동 자체가 생각보다 쉽지는 않습니다.

지금 구상하는 것은 Ionic + firebase를 활용해서 간단한 앱을 개발해 보려고 하는데 시간이 되면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파이어베이스의 가장 큰장점은 보안이 아닐까 합니다. 높은 수준의 구글의 암호알고리즘으로 로그인 보안을 실행하니 안심이 되는 부분입니다.


장점만 이야기 했는데 안좋은 점은 개발이 어느정도 진행되면 한번 더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간한단 파이어베이스에 관한 정보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작성자

Posted by 구르는石

공유

태그

태그 ,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