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기술

네이버 그리핀(Griffin) 프로젝트 - 웹문서, 사이트 통합

2017.11.17 22:52

네이버검색에서 웹문서 영역과, 사이트 영역이 통합된다고 합니다.


11월 말에 시행된다고 하는데요, 그동안 네이버에서는 AI기술을 활용해 웹문서 검색을 고도화하는 그리핀프로젝트를 진행 해 왔습니다.

그리핀 프로젝트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http://searchblog.naver.com/221119781963


저는 굉장히 긍적적으로 보고있는데요, 사실 네이버에서 웹문서 영역은 거의 들어가지 않는 영역이였습니다.

노출되는 문서도 적을 뿐더라 머랄까 가시적으로 배치가 좋지않았습니다.



가두리 양식장처럼 네이버 검색을 이용하면 네이버 블로그나, 네이버카폐, 네이버 뉴스 안에서 돌아다녀야 했습니다.

때문에 양질의 웹사이트들, 그리고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거나 블로그 스팟을 운영하시는 분들은 자료가 굉장히 좋음에도 불구하고 국내에 노출이 잘 안되는 현실이였습니다.

때문에 자체적으로 양질의 컨텐츠를 쓰는 것보다. 네이버플렛폼을 이용해야지만 많은 유저를 모을 수 있는 구조여서 실제로 업무영역이나, 조금 전문적인 부분을 검색할때는 구글검색을 선호했습니다.

네이버를 좋아하지는 않지만, 전세계적으로 구글으로부터 정복당하지 않은 몇안되는 나라의 대표 검색앤진인 만큼, 멀리 미래를 바라봤을때에는 긍정적인 변화라고 생각이 듭니다.



일단 네이버 측에서 주장하는 것은 검색질이 좋아질것이라고 하는데, 네이버 만의 가두리 양식장이 아닌, 좋은 컨텐츠를 많이 끌어왔으면 합니다.

비단 한국내에 있는 사이트 만이아닌 외국에 있는 사이트들을 공격적으로 크롤링 해와서 좋은 결과를 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우려스러운 것은 보여주기 식이 아닌, 먼 미래를 바라보고 지속적인 검색질 향상에 투자하셨으면 합니다.

우리나라 대표 검색엔진에서 양질의 컨텐츠가 상위에 노출된다는 것은 우리나라 웹사이트들의 상향평준화를 이끌어내는 엄청난 효과를 일으킬 것입니다.


20년이 지나면 번역기술의 발달로 언어의 장벽이 무너질텐데, 그때에도 구글에게 먹히지 않기 위해서는 네이버가 더더욱 노력했으면 좋겠습니다.

어찌되었거나 화이팅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작성자

Posted by 구르는石

공유

태그

태그 ,

댓글 0